The Animatrix (애니매트릭스, 2003)
9개의 에피소드.
매트릭스 시리즈와 직결적으로 연결되는 에피소드는 굳이 꼽자면 1번 에피소드 하나.
나머지는 역사, 매트릭스 내의 환경, 각성, 현실의 로봇 등등에 대해 매트릭스를 재밌게 본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은 궁금해 했던 것들을 설명해 주거나 소개해 주는 친절한 애니메이션 에피소드 세트였다.
상영시간 100분.
Ep1. FINAL FLIGHT OF THE OSIRIS
실사인지 애니메이션인지 구분이 안간다. 첫 대결씬은 애니매트릭스의 대표 장면으로 손꼽힐 정도로 뛰어난 영상미를 보여준다.
'매트릭스 2: 리로디드'의 바로 직전(..)에 해당하는 이야기.
Ep2~3. THE SECOND RENAISSANCE
매트릭스 시리즈 내에서 간단하게만 설명해 줬던 지구의 근현대사. 터미네이터의 색채가 짙다. 인간이 로봇과의 관계에서 행한 모든 행동이 인간에게 재앙으로 다가왔다는 점이 금찍하고 그래서 볼만하다.
Ep4. KID`S STORY
한 아이의 '자기발견' 이야기. 눈썰미가 좋다면 이 애니메이션 속 소년이 누군지 알아차릴 수도.
Ep5. PROGRAM
스토리보다는 일본 애니메이션 거장 '카와지리 요시아키'감독 특유의 애니메이션을 보는 맛이 쏠쏠하다. 워쇼스키는 분명히 매트릭스1 부터 일본에 대해 많은 염두를 둔게 틀림이 없다 했더니만(특히 뒤집힌 가타카나 같은 매트릭스 글씨들을 보면), 각본까지 맡긴 에피소드라고 한다. (물론 다른 애니메이션들도 거의다 일본 감독이지만)
Ep6. WORLD RECORD
새로운 종류의 자아 발견. 하지만 소수이면서 특징적이기 때문에 그들에게 쉽게 포착된다.
Ep7. BEYOND
매트릭스 세상 내. 버그로 존재하는 공간. 고양이의 신묘함을 또 한번 이용해서 잠시 맛볼 수 있다.
Ep8. DETECTIVE STORY
천재 해커 '트리니티'를 찾아달라는 의뢰를 받게 된 한 사설 탐정 이야기. 에피소드의 후반부에서는 익숙한 캐릭터를 만나게 된다.
Ep9. MATRICULATED
인간에게 어려운 질문. 매트릭스 속 고된 인생을 택할 것인지, 아니면 매트릭스 밖의 인생이라고 불릴 수도 없을 만큼 혹독한 삶을 택할 것인지. 매트릭스에서 탈출한 인간들이 매트릭스에 접속해서 매트릭스를 도구로 이용하는 모습은 많이 봤지만, 로봇을 교화시키기 위한 장치로도 사용된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