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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구조학 > 엔진 주요부 (3/4)

uniqsub 2013. 12. 24. 07:48

크랭크 샤프트

구성

크랭크 핀

크랭크 암

메인 저널

실린더 블록의 크랭크 케이스에 지지되는 부분

실린더 수보다 1개 많도록 되어있음.

밸런스 웨이트(평형추)

커넥팅로드 위쪽 질량, 관성력 vs 축 회전 관성력 : 균형유지

최근 진동 감소용으로 사일런트 축을 2개 설치하는 경우도 있음

플랜지

크랭크 핀 저널

커넥팅 로드 대단부와 결합부

V형의 경우에는 1개의 크랭크 핀에 2개의 로드가 설치됨. (V8의 경우 4개의 크랭크 핀 보유)

오일 홀: 핀 저널과 메인 저널에 연결.

사일런트 축:

크랭크 축과 평행하게 2개 설치

축중량 혹은 좌우축 회전방향을 서로 다르게 함

혹은 크랭크축 회전 속도보다 2배의 속도를 내도록 하여 진동 감소


샤프트 앞쪽에..

타이밍 기어(혹은 체인 스프로킷, 벨트 스프로킷)

오일 실

크랭크 축 풀리 (물 펌프, 발전기, 에어컨, 동력 조향장치 오일펌프 구동 등.)


샤프트 뒤쪽에..

오일 실

오일 실링거




구비조건

동적 및 정적 평형

강성 및 강도 확보

내마멸성 확보

메인저널의 중심과 핀 저널의 중신간 거리 (축회전반경)가 짧을 것


재질

단조제

고탄소강, 크롬몰리브덴강, 니켈크롬강 등 사용

주조제

미하나이트 주철, 펄라이트 가단 주철, 구상 흑연 주철 등 사용

크랭크핀 저널 및 메인저널

강성과 강도 및 내마멸성 증대 위해 > 표면 경화

점화순서

같은 간격의 연소 > 토크 변동을 줄임

비틀림 진동 최소화

혼합기 흡기관의 가스 흐름의 간섭을 피해 > 각 실린더에 균일하게 혼합기 분배되도록 해야 함

메인 베어링에 연속하중집중을 방지하기 위해 > 인접 실린더에 연이어 폭발하지 않도록 설계



비틀림 진동

180도마다(혹은 120,90)회전력이 전해지며 비틀림 진동이 발생

크랭크 축의 속도가 일정속도 w_r에 도달하면 크랭크 축 자체의 고유 진동과 비틀림 진동이 공진하며

(당연한 소리지만) 회전력이 크고, 길고, 강성이 적을수록 진동이 큼

크랭크축 맨 앞에 진동 방지기를 크랭크축 폴리와 일체로 설치, 진동 흡수 가능


토셔널 댐퍼

크랭크축 풀리와 일체로 축 앞부분에 설치

설치형식 : 폴리 뒷면 혹은 앞면에 설치

회전 질량의 관성을 억제력으로 이용

억제력 전달은 : 풀리와 댐퍼플라이 휠 사이의 마찰판에서의 미끄럼 /혹은/ 풀리와 댐퍼 매스 사이의 댐퍼 고무 변형



플라이 휠

맥동적 회전 방지

폭발행정으로 부터 전해져 온 관성에 의한 운동 에너지를 저장, 크랭크 축 뒷부분에 체결,

(풀리, 기어, 반달키, 크랭크축, 파일럿베어링, 플라이 휠 순서)


구비조건

큰 관성(모멘트)과 가벼운 질량 - 중앙은 얇고 모서리는 두껍게.

원심력과 인장력이 작용하기 때문에

MT

30~35m/sec

주철제 플라이 휠

AT

40~50m/sec

강제 플라이 휠

뒷면에는 클러치 설치 (볼트구멍을 통해 체결)

바깥 둘레의 링 기어: 기동 전동기(엔진 시동용) 피니언 기어와 연결. 열 박음 처리.


엔진 베어링

형태



분할형

쓰러스트형

부싱형


재질

전연성과 내식성이 큰 구리

유연하고 가공성이 좋고 용융점이 낮은 납

전성과 윤활성의 주석

전연성과 전기열의 양도체인 알미늄합금

배빗메탈 (화이트 메탈)

주석 합금 / 납 합금 은로 구분.

길들임성, 내식성, 매입성 양호

고온 강도, 열전도율, 피로강도 불량.

>>그래서 켈밋메탈이나 트리메탈에 코팅제로 사용

켈밋 메탈

구리70+납30

열전도 양호 > 베어링 온도 낮게 유지 가능 > 고온 강도 양호 > 부하 능력, 반융착성 양호 > 고온 고하중용 엔진

경도 높음 > 내식성 길들임성 매입성 작음 > 열팽창 큼 > 베어링 윤활간극이 커지는 단점

트리 메탈

동합금셀에 / 아연10 주석10 구리80혼합 연청동을 중간층에 융착 / 그 표면에 배빗 0.02~0.03mm 코팅

중간층 (연청동) 덕분에: 열적 및 기계적 강도 큼.

표면 (배빗메탈) 덕분에: 길들임성, 내식성, 매입성 유지 가능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베어링 재질

포드 메탈

알미늄+주석

배빗과 켈밋의 장점을 가짐.

강>켈밋도금>니켈도금>배빗도금(표면)

길들임성과 매입성 : 배빗메탈로 표면 처리

내피로성 : 켈밋메탈보다 우수


구조

베어링 돌기

셀 뒷면 돌출

하우징의 홈과 고정

축방향 혹은 회전방향으로 움직이지 않도록 함

오일 홀, 홈

실린더 블록 크랭크 케이스에 설치된 오일 통로와, 하중이 제일 적은 베어링 중앙 부 구멍을 일치.

홀로 부터 공급받은 오일을 홈을 통해 두름

베어링 크러시

하우징을 닫을 때 베어링이 꽉 물리도록 하우징보다 좀 더 높게 솟게끔 하는 양.

0.025~0.075mm

베어링 스프레드 (bearing spread)

베어링 외경 > 하우징 내경, 이 때의 그 차이를 스프레드.

용이한 작업 및 크러시에 의한 내측 찌그러짐 방지


윤활

...적당히 잘하슈.